자바 예외 처리
1. 예외 계층
자바는 프로그램 실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예상치 못한 상황, 즉 예외(Excpetion)를 처리하기 위한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이는 프로그램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바의 예외 처리는 다음 키워드를 사용한다.
try, catch, finally, throw, throws
그리고 예외를 다루기 위한 예외 처리용 객체들을 제공한다.
- Object: 자바에서 기본형을 제외한 모든 것은 객체다. 예외도 객체이다. 모든 객체의 최상위 부모는 Object이므로 예외의 최상위 부모도 Object이다.
- Throwable: 최상위 예외이다. 하위에 Exception과 Error가 있다.
- Error: 메모리 부족이나 심각한 시스템 오류와 같이 애플리케이션에서 복구가 불가능한 시스템 예외이다.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는 이 예외를 잡으려고 해서는 안된다.
- Exception: 체크 예외
- 애플리케이션 로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최상위 예외이다.
- Exception과 그 하위 예외는 모두 컴파일러가 체크하는 체크 예외이다. 단 RutnimeException은 예외로 한다.
- RuntimeException: 언체크 예외, 런타임 예외
- 컴파일러가 체크 하지 않는 언체크 예외이다.
- RuntimeException과 그 자식 예외는 모두 언체크 예외이다.
- RuntimeExcpetion의 이름을 따라서 RuntimeException 과 그 하위 언체크 예외를 런타임 예외라고 많이 부른다. 여기서도 앞으로는 런타임 예외로 종종 부르겠다.
체크 예외 vs 언체크 예외(런타임 예외)
체크 예외는 발생한 예외를 개발자가 명시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 언체크 예외는 개발자가 발생한 예외를 명시적으로 처리하지 않아도 된다.
주의
상속 관계에서 부모 타입은 자식을 담을 수 있다. 이 개념이 예외 처리에도 적용되는데, 상위 예외를 catch로 잡으면 그 하위 예외까지 함꼐 잡는다. 따라서 애플리케이션 로직에서는 Throwable 예뢰를 잡으면 안되는데, 앞서 이야기한 잡으면 안되는 Error 예외도 함꼐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애플리케이션 로직은 이런 이유로 Exception부터 필요한 예외로 생각하고 잡으면 된다.
2. 예외 기본 규칙
예외 처리
예외 던짐
예외에 대해서는 2가지 기본 규칙을 기억하자.
- 예외는 잡아서 처리하거나 밖으로 던져야 한다.
- 예외를 잡거나 던질 때 지정한 예외뿐만 아니라 그 예외의 자식들도 함께 처리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Exception을 catch로 잡으면 그 하위 예외들도 모두 잡을 수 있다.
- 예를 들어 Excetpion을 throws로 던지면 그 하위 예외들도 모두 던질 수 있다.
3.체크 예외
Exception과 그 하위 예외는 모두 컴파일러가 체크하는 체크 예외이다. 단 RuntimeException은 예외로 한다.
체크 예외는 잡아서 처리하거나, 또는 밖으로 던지도록 선언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
- throw 예외: 새로운 예외를 발생시킬 수 있다. 예외도 객체이기 떄문에 객체를 먼저 new로 생성하고 예외를 발생 시켜야한다.
- throws 예외: 발생시킨 예외를 메서드 밖으로 던질 때 사용하는 키워드이다.
Exception을 상속받은 예외는 체크 예외가 된다.
catch는 해당 타입과 그 하위 타입을 모두 잡을 수 있다.
예외도 객체이기 때문에 다형성이 적용된다.
체크 예외의 장단점
체크 예외는 예외를 잡아서 처리할 수 없을 떄, 예외를 밖으로 던지는 throws 예외를 필수로 선언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 이것 때문에 장점과 단점이 동시에 존재한다.
- 장점: 개발자가 실수로 예외를 누락하지 않도록 컴파일러를 통해 문제를 잡아주는 훌륭한 안전 장치이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어떤 체크 예외가 발생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 단점: 하지만 실제로는 개발자가 모든 체크 예외를 반드시 잡거나 던지도록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너무 번거로운 일이 된다.
정리
체크 예외는 잡아서 직접 처리하거나 또는 밖으로 던지거나 둘중 하나를 개발자가 직접 명시적으로 처리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
4 언체크 예외
- RuntimeException 과 그 하위 예외는 언체크 예외로 분류된다.
- 언체크 예외는 말 그대로 컴파일러가 예외를 체크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 언체크 예외는 체크 예외와 기본적으로 동일하다. 차이가 있다면 예외를 던지는 throws를 선언하지 않고, 생략할 수 있다. 생략한 경우 자동으로 예외를 던진다
체크 예외 vs 언체크 예외
- 체크 예외: 예외를 잡아서 처리하지 않으면 항상 throws 키워드를 사용해서 던지는 예외를 선택해야 한다.
- 언체크 예외: 예외를 잡아서 처리하지 않아도 throws 키워드를 생략할 수 있다.
언체크 예외 장단점
언체크 예외는 예외를 잡아서 처리할 수 없을 때, 예외를 밖으로 던지는 throws 예외를 생략할 수 있다. 이것 때문에 장점과 단점이 동시에 존재한다.
- 장점: 신경쓰고 싶지 않은 언체크 예외를 무시할 수 있다. 체크 예외의 경우 처리할 수 없는 예외를 밖으로 던지려면 항상 throw 예외를 선언해야 하지만, 언체크 예외는 이 부분을 생략할 수 있다.
- 단점: 언체크 예외는 개발자가 실수로 예외를 누락할 수 있다. 반면에에 체크 예외는 컴파일러를 통해 예외 누락을 잡아준다.
정리
체크 예외와 언체크 예외의 차이는 예외를 처리할 수 없을 떄 예외를 밖으로 던지는 부분에 있다. 이 부붑ㄴ은 필수로 선언해야 하는가 생략할 수 있는가의 차이다.
출처 - 김영한의 실전 자바 중급 1편
'Backend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네릭 1 (0) | 2024.08.14 |
---|---|
예외 처리2 (0) | 2024.08.13 |
중첩 클래스, 내부 클래스 - 2 (0) | 2024.08.13 |
중첩 클래스, 내부 클래스 (0) | 2024.08.11 |
날짜와 시간 (0) | 2024.08.10 |